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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역사의 수레바퀴 시리즈① 잊혀지는 역사를 잊지 말자

—간토 대학살 100주기를 맞이하며

이화춘 (정무협회 서울지회장 / 재한동포리더연맹 대표)

일본 간토(關東)지방에서 자행된 조선인 대학살의 비극이 일어난지 100주기가 되었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 지역에 진도 7.9의 대지진이 일어났다.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10만 명 이상이고, 190만 여명이 집을 잃는 큰 피해를 야기했다. 

 

 

여기까지는 지진으로 인한 피해였다. 그 다음부터 더 큰 피해이자 비극이 발생했다.

‘조선인들이 지진을 틈타 우물에 독을 탔다‘, ’조선인들이 불을 지르고 다닌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재난의 참사로 인한 피해자들이 반정부 투쟁에 나설 것을 우려하고 있던 일본 정부는 유언비어를빌미로 계엄령을 발동했다. 일본 정부는 계엄령을 발동하면서 군대를 출동시켰다. 군대와 경찰, 그리고 민간인으로 구성된 ‘자경단’을 조직하고, 조선인들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다. 

 

 

희생자 규모가 6,000명을 넘어간다는 기록도 있고, 2만 여명 이상으로 추정된다는 의견도 있다. 대학살이라는 중대 범죄이자 비극이 발생한 지 100년이 되고 있는 현재까지도, 희생자 규모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일본 정부의 태도다. 일본 정부는 ‘간토대학살’의 국가책임을 줄곧 부인해왔다. 심지어 일본 정부는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과거사를 은폐하는 데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 정부의 무관심한 태도 또한 매우 심각한 문제다. 대한민국 정부는 수립 이후 단 한 번도 이 비극적인 대학살에 대하여 일본 정부를 상대로공식 항의하거나 규탄한 적이 없다. 진상규명이나 희생자 지원에도 전혀 나서지 않고 방치해왔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한국 정부는 이제라도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일본 정부의 과거사 외면과 역사 왜곡을 규탄해야 한다. 

 

 

필자는 ‘간토대학살’ 100주기를 맞이하여, 한국정부가 이제라도 일본 정부가 이 비극적인 과거사 문제의 해결을 위한 책무를 다하기를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일본정부는 ‘간토대학살’ 당시 재일 조선인이 왜 죽임을 당했는지, 얼마나 많은 이들이 학살을 당했는지, 희생자들의 유해는 어디에 있는지 등 학살피해자들과 관련된 모든 조사자료를 공개하고,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나아가 ‘간토대학살’에 대한 일본의 국가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재일동포의 명예를 회복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역사를 정시하면서 생각해 본다. 이런 참사는 왜 벌어진 것일까? 그건 우선은 민족차별 또는 인종주의에서 비롯된 것이고, 다음은 집과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분노의 표출이라고 본다. 재난의 참사로 인해 반정부 투쟁이라도 하여 분노를 표출해야 하는 일본인들이 민족차별, 인종주의, 혐한정서에서 비롯된 유언비어에 선동되어 애먼 조선인, 중국인을 무차별하게 학살한 것이다. 엄연히 분노의 잘못된 표출이다.

 

과거를 돌이켜 보자. 나치는 아리아인의 우생학적 우월성을 내세워 유대인을 수백만명 학살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미국에서는 백인들이 유색 인종에 깊은 반감을 표시하거나 노골적으로 보복을 가했다. 또 2005년 카트리나가 뉴올리언스 일대를 강타한 이후, 백인 자경단이 흑인들을 공격했다. 이렇듯 ‘민족차별 또는 인종주의‘, 그리고 ’분노의 잘못된 표출‘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언제든 재현될수 있다.

 

간토대학살 같은 사건을 방지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다른 민족과 인종을 비인간적으로 보는 인종주의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 또한 역사사실을 왜곡하지 말아야 하고, 철저히 진상규명을 할 필요가 있고, 더 나아가서는 처절한 반성과 각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간토대학살 같은 사건들은 과거의 일일 뿐일까? 현실에서의 오늘날에 한국의 일부 혐중주의 자들이나 극우세력은 ‘중국인을 쫓아내라‘, ’중국 조선족들은 중국 간첩이다‘ 등 발언을 거침없이 한다. 자유, 민주, 평화를 추구하는 문명한 시대여서 ’죽여라‘ 등 극단적인 발언이나 학살행위는 없다지만 100년전 도쿄의 거리에서 일본인들이 혐한정서에서 외친 ‘조선인을 죽여라’ 라는 외침과 공명하는 듯 하다.

 

당시 일본인에 비해 20% 정도 낮은 임금을 받는 조선인, 중국인들이 일본인 노동자들이나 노동 브로커(인부를 알선하고 임금의 일부를 착복하는 자)의 입장에서 눈에 든 가시처럼 아니꼬운 존재였을수도 있기에 그들을 배척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아이러니 하게도 그러한 혐한정서의 피해를 본 한국에서 오늘날 ‘외국인 노동자가 흉악범죄의 주범이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 고 하는 이주 노동자에 대한 혐오가 다소 존재한다. 사실 조선족 동포들을 포함한 이주 노동자들이 종사하는 대부분 업종이 정작 한국인은 꺼리는 3D 업종들이다. 그렇다고 볼 때 이런 혐오는 혹시 우리가 저질러 놓은 차별과 착취에 대한 공포는 아닐까 생각된다. 

 

요즘 경기는 많이 어려운게 현실이다. 취업도 어렵고 사업도 어렵다. 한마디로 먹고 살기가 어렵고 퍽퍽하다. 생업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불안정하다. 그러다 보니 일부 사람들은 무언가에 분노가 들끓어 있다. 얼핏하면 욕설과 폭행을 마다하지 않는다. 특히 최근에 벌어진 신림 흉기 난동 사건이 있은 후, 여기 저기서 묻지마 폭행 심지어는 끔찍한 살인 사건도 여러건 발생해 전 국민들을 공포에 빠뜨렸다. 

 

이 또한 ‘분노의 잘못된 표출’이 아닐까? 현실에 대한 이러저러한 불만, 사회나 정부에 대한 분노를 잘못된 방식으로 표출 하는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세상’, ‘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까? 이 문제는 위정자나 정치인들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역사와 현실을 직시하면서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다.